본문 바로가기
카페이야기

커피머신 가스켓 셀프로 교체하기 씨메 커피머신

by insmommmmy 2023. 5. 10.
반응형

가스켓 교체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스켓 교체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커피머신은 씨메 커피머신인데요. 인터넷으로 구매하면 몇천 원이면 구매할 수 있는데 교체방법을 몰라 기사님을 부르게 되면 출장비 때문에 3만 원에서 5만 원의 비용이 들게 됩니다. 교체방법은 굉장히 간편한데 방법만 안다면 비용도 줄일 수 있고 머신도 직접 만져볼 수 있으니 일석이조가 되겠죠?

인터넷으로 구입한 가스켓. 4개에 6천원에 구매했습니다.

가스켓 교체시기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정면에서 보았을 때 포터필터가 체결돼있는 상태인데 왼쪽으로 많이 돌아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힘을 주지 않고 자연스럽게 딱 꽂았을 때 90도를 넘어가거나 샷을 내릴 때 물이 옆으로 샌다면 가스켓이 마모된 거고 교체 시기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평균적으로 약 3개월~6개월 정도입니다. 개스킷은 소모되는 용품이기 때문에 재활용할 수 없고 새 걸로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가슨켓 교체시기의 포터필터

 

교체 시 준비물로는 안전장갑과 새 가스켓, 드라이버, 송곳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로 드라이버를 이용해 샤워스크린과 디퓨저를 빼야 하는데 머신이 뜨거우니 꼭 장갑을 끼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빼고 나면 아래 사진의 순서대로 분리가 됩니다. 원두 찌꺼기가 묻어있을 수 있으니 세척하고 새 가스켓을 끼우면 됩니다. 새 가스켓은 보통 가스켓에 글씨가 쓰여있는 부분이 위로가게 꽂아야 하는데 쉬운 방법으로 포터필터 위에 새 가스켓을 얹어 평소 샷을 내릴 때처럼 포터필터를 체결해 주면 쏙 들어갑니다. 그 후 처음 과정처럼 샤워스크린과 디퓨저를 다시 드라이버로 고정시켜 주면 됩니다. 

분리된 샤워스크린, 디퓨저, 마모된 가스켓

새 가스켓으로 교체된 후 정면 모습의 머신입니다. 가스켓이 마모되었을 때는 90도에서 왼쪽으로 많이 돌아가 있었는데 교체 후에는 90도에서 오른쪽으로 돌아간 모습이죠. 이렇게 하면 교체 완료입니다. 너무 쉬운 과정이에요.  

가스켓 교체 완료

제가 습관적으로 오른쪽을 많이 쓰는데 마모된 가스켓을 보니 오른쪽 가스켓만 찢어졌더라고요. 역시 양쪽을 골고루 써야 합니다. 이렇게 오만 원을 아꼈으니 오늘 저녁은 치킨 한 마리 시켜 먹어볼까요 ㅎㅎ

마모된 가스켓
반응형

댓글